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소식

H2KOREA NEWS

소식지

보도일시 : 2022년 11월 3일(목) 배포즉시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배포일시 : 2022. 11. 3.(목) 17:30

담당부서 : GHIAA 사무국

담당자 : 서명보 선임연구원 (02-6258-7470)

세계수소산업연합회(GHIAA), COP27 지지 성명


 - COP27 참가국 및 유관 기관·기업에 적극적 수소경제 이행 독려

 - 문재도 의장 “글로벌 환경 및 에너지 위기 극복 위한 수소경제 이행 강조”

 

□ 세계수소산업연합회(의장 문재도, 이하 GHIAA)는 11월 3일, 제27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7) 개최를 계기로 글로벌 수소경제 시장 활성화 및 산업 촉진을 지지하는 성명서를 한국의 수소융합얼라이언스(H2KOREA)를 비롯한 GHIAA 20개국 수소협회의 공동 명의로 COP27 사무국과 이집트 정부 채널을 통해 제출하였다.

 

□ 해당 성명서는 오는 11월 6일부터~18일까지 이집트 카이로에서 개최 예정인 제27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7)를 계기로, 전 세계 참여국 및 유관 기관 및 기업들에게 수소 경제 이행의 중요성과 시급성을 강조하고, 탄소중립(Net-zero)의 목표 이행을 위해서는 수소 경제로의 빠른 이행이 추진되어야 하고, 이를 위해 국제 협력과 투자 및 기술개발지원을 촉진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ㅇ 또한, 성명서에는 GHIAA는 회원사에서 공유한 국가별 ‘2022년 수소경제 이행 현황’ 자료를 제시하여 청정수소 보급을 위한 국제적 노력이 활발히 추진되고 있음을 강조하였다. 

 

ㅇ 본 성명서 서문에서 수소는 탈탄소화의 필수 요소이며 생산 가능한 무한 청정 에너지원임을 강조하고, 운송, 난방, 중공업을 포함한 여러 산업 부문에서 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또한 액화 형태와 유도체(예: 암모니아)의 청정 연료로 전 세계적으로 출하 및 거래될 수 있다는 장점도 강조했다.

 

ㅇ 현재 전 세계가 기후위기 해결과 에너지 안보의 중요한 수단으로 수소를 주목하고 있으며, 40여 개국이 수소 전략을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 되고 있다.

 

ㅇ 또, 최근 수소위원회 2022 수소 인사이트 보고서에 따르면, 2050년까지 탄소 없는 경제에 나서려면 2030년까지 약 7000억 달러 규모의 수소 투자가 필요하지만, 현재 전체 투자의 3%만 지출되고 있다고 분석되고 있으며, 따라서 수소 생태계 구축을 위해 신속하고 과감하게 투자를 늘려야 한다고 밝혔다.

 

ㅇ 세계 수소 경제로의 신속한 전환을 위해서는 국제 협력이 필수적임을 밝히고, 이를 통해 세계 수소산업의 성장과 수소시장 확대의 기회가 상호 협력으로 창출 될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 문재도 GHIAA 의장(H2KOREA 회장 겸임)은 “글로벌 환경 위기와 에너지 안보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 전 세계는 수소 경제로의 빠른 이행을 추진하여야 한다”고 강조하며,

 

ㅇ “이를 실현하기 위해, 수소의 생산, 공급, 활용, 교역 등 전 수소 밸류체인에 걸친 글로벌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GHIAA는 앞으로도 범국가적 국제 민간 협력의 가교 역할을 수행하여 글로벌 수소산업 부흥과 시너지 창출에 앞장설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