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소식

H2KOREA NEWS

소식지

[수소건설기계] 현대차-현대건설기계, 세계 최초 중대형 수소굴삭기 개발 '맞손'

최경진 2020-02-19 10:47:28 조회수 320

건설기계산업에도 친환경 ‘수소 에너지’ 바람이 불고 있다. 현대자동차그룹과 현대건설기계가 손잡고 세계 최초로 수소연료전지를 동력원으로 하는 중대형 지게차와 굴삭기 개발에 나선다.

 

현대차와 현대모비스, 현대건설기계는 18일 경기도 용인시 현대건설기계 연구소에서 ‘수소연료전지 건설기계 공동개발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3사는 이번 협약 체결을 계기로 수소연료전지 건설기계 개발에 착수한다. 현대차그룹은 건설기계에 적용될 연료전지시스템을 설계·제작하고, 현대건설기계는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적용한 지게차와 굴착기의 설계·제작을 담당한다.

 

올해 안에 수소연료전지 지게차 시제품을 제작하고 내년에는 수소연료전지 굴삭기 시제품 개발을 끝낼 계획이다. 이후 수소연료전지 지게차와 굴삭기는 실증시험을 거쳐 2023년 양산제품을 시장에 출시하는 것이 목표다.

 

수소연료전지 건설기계는 기존의 디젤엔진 기반 장비와 달리,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을 통해 생산된 전기를 동력원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유해가스가 전혀 발생되지 않는다. 최근 친환경 장비에 대한 수요가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는 글로벌 건설장비 시장에서 큰 경쟁력이 될 전망이다.

 

또 전지의 용량을 늘리는데 구조적인 한계가 있는 리튬전지에 비해 대용량화가 용이해 대형 지게차나 굴삭기 제품에도 적용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출처] 머니투데이, 2020.02.18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0021810554039993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P